[철학] 질 들뢰즈의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강독

 

강사  허경

개강  2012년 6월 29일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시30분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도지

 

강좌취지

들뢰즈는 서양 철학의 주요한 인물들을 자신의 방법과 관점으로 해석한 논저들을 통해 자신의 철학을 전개한 독특한 사상가들 중 하나이다. 파리 8대학에서 들뢰즈의 철학으로 학위를 받은 박정태가 편집하고 번역한 이 저작은 우리에게 비단 들뢰즈 자신의 사유만이 아니라 서양 철학의 주요한 사유를 심도깊이 논의하는 장을 제공해 준다. 특히 앞 부분에 배치된 들뢰즈의 플라톤 해석은 68 이후 서구 동시대의 시대정신인 이른바 ‘반플라톤주의적 사유’를 상징적으로 구현한 기념비적 논문들이다.

강의는 수록 논문들을 한 글자 한 글자 같이 읽고 꼼꼼히 해설하는 강독의 형식을 취한다. 특히 들뢰즈 철학의 초보자뿐만 아니라 철학 자체의 초보자를 위해 본문에 등장하는 철학적 개념 하나하나를 강의자가 설명하고 풀이해 주며, 이에 대해 수강생들이 토론하는 형식을 취한다. 곧 서양의 철학자들을 해석한 철학자 들뢰즈를 ‘오늘-우리’의 관점에서 철학적으로 새롭게 해석, 전유하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새로운 이해는 들뢰즈의 철학 및 철학의 다양한 개념들 자체에 대한 엄밀하고도 정확한 이해에 기초해야만 한다. 강의의 목표는 바로 이 정확한 이해이자, 강의와 토론을 통한 수강자 각자의 해석이다.

강의는 바로 이러한 목적을 위해 프랑스의 사상가 푸코를 전공했고 들뢰즈의 『푸코』를 국역한 프랑스 철학의 전공자가 ‘마음이 열린 성실한 초보자들’을 위해 개설하는 강의, ‘쉬우나 깊이를 잃지 않는 입문’을 지향한다. 강의는 이번 강의 이후에도 저작의 마지막 부분을 완독할 때까지 계속 이어진다. 더불어, 수강생들에게는 매주 강의자가 작성하는 관련 자료 파일 및 참고문헌 목록을 담은 메일이 발송된다.

 

1강 강의와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소개 + 플라톤과 그리스인들

2강 플라톤주의를 뒤집다(환영) 1

3강 플라톤주의를 뒤집다(환영) 2

4강 플라톤주의를 뒤집다(환영) 3

5강 플라톤주의를 뒤집다(환영) 4

6강 루크레티우스와 자연주의 1

7강 루크레티우스와 자연주의 2

8강 루크레티우스와 자연주의 3

* 철저한 이해와 꼼꼼한 강독을 지향하는 형식의 강의이므로 진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강의를 진행합니다. 즉 수강자들의 철저한 이해를 위해, 진도는 이보다 더 빠를 수도, 더 늦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교재는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이학사, 박정태 옮김, 2007)이며, 첫 시간부터 각자 구입하여 가져오셔야 합니다.

  

강사소개

고려대학교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 서양철학 전공. 「미셸 푸코의 윤리의 계보학」으로 석사 학위 취득.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에서 석학 필립 라쿠-라바르트의 지도를 받아 「미셸 푸코와 근대성」을 제출 최우수 등급으로 철학박사 학위 취득.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 역임. 옮긴 책으로 질 들뢰즈의 『푸코』(동문선) 등이 있으며, 현재 『푸코 선집』(길)을 번역 중이고, 저술 『푸코와 근대』, 『푸코와 근대성』(이상 그린비)을 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