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감시와 처벌, 모두가 모두를! - 푸코의 『감시와 처벌』과 ‘권력의 계보학’

 

강사  허경

개강  2012년 3월 30일부터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30분 (8강, 12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도지

 

강좌취지

푸코의 가장 중요한 저작이라 할 수 있는감시와 처벌은 푸코의 저작들 중 가장 이해가 쉬운 편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일반인이 읽기에 녹록치 않은 책이다. 강의는 프랑스에서 푸코로 학위를 받은 전문가가 깊이를 읽지 않으면서도 쉽게 강의해주는 ‘마음이 열려있지만 아직 푸코를 제대로 읽고 공부할 기회를 갖지 못했던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는 푸코 사유 입문이다. 강의는 이러한 목적 아래 일반인과 다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복잡한 푸코의 ‘권력의 계보학’에 대한 사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그 쟁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모든 작업의 목표는 오늘 나와 우리의 일상에 대한 권력의 지배를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다. 수업이 강의와 강독을 겸한 형식으로 진행되므로 수강하는 분들은 첫 시간부터 나남에서 나온 감시와 처벌(반드시 2003년 개정판으로)을 미리 각자 구입하여 가져오셔야 합니다.

 

1강. 푸코의 삶과 책들. <감시와 처벌>에 대한 소개

2강. 푸코 사유 일반 소개

3강. 권력의 계보학

4강. 신체형

5강. 처벌

6강. 규율

7강. 감옥

8강. 푸코와 마르크스주의

* 수업 진도에 따라 이상의 강의안은 약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푸코,『감시와 처벌』(나남)

  

강사소개

고려대학교 불어불문과를 졸업했다. 같은 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푸코의 윤리학’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학 필립 라쿠라바르트의 지도로 <미셸 푸코와 근대성>을 제출하여 최우수 등급으로 철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 및 철학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했고, 질 들뢰즈의 『푸코』(동문선) 및 자크 라캉에 관한 번역서(민음사, 인간사랑) 등을 출간했고, 『푸코선집』(길)을 번역중이며, 저작 『푸코와 근대』, 『푸코와 근대성』(이상 그린비) 등을 출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