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제국 510쪽 각주 5) 둘째 줄 "André Gorz는 Farewell to the Working Class, trans. Michael Sonenscher(Boston: South End Press, 1982)에서 유사하게 프롤레타리아의 한 분파만이 새로운 소통적 생산 노선과 관련되는 것으로 인식한다."가 무슨 의미일까요?


참고입니다 : 앙드레 고르, 프롤레타리아여 안녕, 생각의 나무, 2011, 109~110쪽.

“실제로 이 비계급은 노동의 소멸과정에 따라 생산현장을 떠나게 된 사람들 혹은 지적 노동의 산업화(즉 자동화와 정보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못 미치는 일자리를 얻는 모든 사람들을 포괄한다. 이 비계급은 실제적으로나 잠재적으로, 지속적으로나 일시적으로, 완전하거나 부분적으로 실업상태에 있는 임시직의 모든 사람들을 포괄한다. 이 비계급은 노동, 곧 노동의 존엄·가치화·사회적 효용·욕망에 토대를 두었던 구(舊)사회가 해체되며 나타난 산물이다. 이 비계급은 1960년대 말 미국의 흑표범당원들(Black Partner)이 “룸펜(lumpen)"이라고 부른 층을 훨씬 넘어 사회의 모든 계층에 퍼져 있다(흑표범당원들은 주목할 만한 선견지명을 갖고 룸펜 노동계약과 집단적 합의에 따라 안정된 지위를 보장받고 조합화되고, 보호를 받는 노동자들의 계급에 대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