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k mask mask


찾아오시는 길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8길
9-13 [서교동 464-56]
(우편번호:04030)

How to visit us:
Directions in English

메일보내기(daziwon@gmail.com)

연락처: 02-325-2102
계좌: 479001-01-179485
(국민/조정환)

mask
최근 글

최근댓글

[기호와 기계]
[만화로 보는 철도이야기]
[절대민주주의]
[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신정-정치]
[기린은 왜 목이 길까?]
[로지스틱스]
[잉여로서의 생명]
[전쟁론 강의]
[전쟁론]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가상과 사건]
[예술로서의 삶]
[크레디토크라시]
[대테러전쟁 주식회사]
[마이너리티 코뮌]
[정동의 힘]
[정동 이론]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9월, 도쿄의 거리에서]
[빚의 마법]
[산촌]
[제국의 게임]
[나 자신이고자 하는 충동]
[예술인간의 탄생]
counter

 

최원종 장막희곡작가반 1기 5월 27일 개강 / 현대희곡읽기반 7기 5월 23일 개강 안내!

 

 

 

라푸푸서원에 대해 알아보자면

 

라푸푸서원

희곡을 사랑하는 많은 예비극작가분들이 새로운 희곡을 접하고, 희곡을 쓰는 일을 사랑하게금 만들고 싶습니다.

라푸푸서원

현장의 선배극작가분들의 아낌없는 자료후원으로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국내, 국외의 좋은 희곡을 구해다 놓을 것입니다. 6개월만 읽으면 바닥을 드러내고마는 희곡출판계와 희곡대본사이트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희곡읽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라푸푸서원

선배극작가와 예비극작가들의 편안한 왕래를 통해 예비극작가들이 희곡작가가 되려는 과정 속에 겪는 여러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vision 새로운 희곡을 읽고, 새로운 희곡을 쓰고, 드디어 새롭게 희곡을 사랑하게 되는 정거장이 되길 바랍니다.

 

 

 

 

 

라푸푸서원 여름 희곡 강좌

최원종 장막희곡작가반1기

   

 

희곡작가의 여행길,

단막희곡을 쓰다가 이제 장막희곡을 써보려고 마음을 먹지만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다.

마치 희곡을 처음 써보는 것처럼,

출발선 앞에 다시 선 기분이다.

극작법책을 탐독해보지만,

읽을수록 점점 더 알 수가 없다.

미로에 빠진 기분이 든다.

안개 속에 있는 기분이다.

다시 열심히 글을 써보지만 완성이 되지 않는다.

장편의 이야기를 찾아보지만,

무엇이 장편의 이야기인지

어떻게 그 이야기를 장편으로 만들어야하는지,

도무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여전히 안개 속에서 벗어나지지가 않는다.

 

 

 

장편을 써나가면서 그런 기분이 들어본 적이 있다면

최원종 장막희곡작가반

작가 지망생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안개 속에서 헛걸음을 줄이는 이정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희곡작가를 꿈꾸는 이에게 로드맵이 되어줄 것입니다.

   

 

 

 

 

<커리큘럼> 

 

 

 

 

 

1. 장막희곡을 쓸 때 왜 작가 지망생들은 대부분 좌절하고 마는가.

 

 

 

2. 자력으로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가가 갈림길이다.

 

 

 

3. 스토리 만들기의 작업(순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4. 동기와 발상을 혼동하지 말자.

 

 

 

5. 프로작가는 플롯 단계에서 시뮬레이션 한다.

 

 

 

6. 독자를 단숨에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자!

 

 

 

7. 설명부분에서 절대로 독자를 지루하게 하지 않기

 

 

 

8. 클라이막스로 치닫고 마지막에는 카타르시스를!!

 

 

 

9. 초고 만들때의 포인트!

 

 

 

10. 어려운 주제를 작품으로 승화시키는 초고의 테크닉.

 

 

 

11. 반전으로 비밀을 밝히는 법.

 

 

 

12. 불필요한 부분, 쓸데없는 부분은 철저하게 배제하자

 

 

 

기간 : 2017년 5월 27일 ~ 2017년 8월 12일 (총 12주)

시간 : 토요일 저녁 7시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2017년 여름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희곡스쿨 라푸푸서원

 

 

최원종 현대희곡읽기반 7기 커리큘럼

 

강의 방향

희곡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문제는 결국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희곡이 갖는 특별한 장점들을 찾아

 

그것을 자기것화 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그리고 주인공의 강력한 목적의식과 그 목적의식을 지연시켜

작품의 스피드를 높이는 '적'과 '족쇄'라는 개념,

이런 것들을 찾아내고 분석하고 정리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할 때,

이것은 자신의 작품의 향상과 직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곡만의 극적인 사건을 찾아, 자신의 작품에 응용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극적인 사건들의 모델들을 하나하나 찾아내면서,

희곡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종강 후, 희곡집필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번 강좌의 주요 목적입니다.

 

 

 

 

*(8주 강의)*

 

 

 

1.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1)

 

희곡작품에서 작가의 화두를 찾고,

자신의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단편1)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 말고 마음 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 (장막 1편, 단편1)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에 좌우된다.

 

-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4.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결말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결말이 왜 효과가 있는가? 등등의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단편1)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7.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8.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바로 그런 느낌을 들게 하는 곳이다.

 

 

 

 

 

읽을 희곡 리스트는

최근 이슈가 되거나

최신 희곡의 경향에 지대하게 영향을 줬던 작품들 위주로

선정됩니다.

각 강의시간마다 읽을 현대 희곡은 추후에 확정됩니다.

 

 

 

 

기간 : 2017년 5월 23일 ~ 2017년 7월12일(총 8)-현충일 휴강

시간 : 화요일 저녁 7시 30분 (2시간) 

수강료: 3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다중지성의 정원이 7월 3일 개강합니다! 하은 2017.06.05 30
공지 ★☆ 다지원 아나바다 장터! 에어워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필요하신 분! ☆★ file 하은 2015.08.30 4027
3100 도심 워터슬라이드//엉덩이 작살 new 샤구이짱 2017.08.24 0
3099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학습과 배움에 대한 헌신과 열정을 통해 성과를 일구어낸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file 김철회 2017.08.23 3
3098 [모집] 토요서당 : 시서화로 익히는 한시 & 청소년 고전학교 : 마키아벨리x노자 기픈옹달 2017.08.18 6
3097 2017년 세 번째 쪽빛캠프 [제주에서 한 번 살아볼까?] 피스캠프 2017.08.18 3
3096 (사)한국영상해설협회는 2017년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영상해설사 양성교육을 실시합니다. file 베토벤 2017.08.13 35
3095 [현장 영상] 『절대민주주의』 출간 기념 집단 서평회 하은 2017.08.12 6
3094 아카데미 읻다 4기 <문학 강좌 오픈 소식> 읻다출판사 2017.08.12 7
3093 박민정 소설가 <현실을 조련하는 소설 쓰기> 읻다출판사 2017.08.12 10
3092 [815 서울 역사 영화제] 선착순 무료 관람으로 초대합니다 babdoooo 2017.08.12 6
3091 [서울영상미디어센터] 9월 상설교육 안내 서울영상미디어센터 2017.08.11 9
3090 부탄의 행복정책 전문가 줄리아 킴Julia Kim 선생님과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강연회 INDIGOSOWON 2017.08.11 1
3089 [홍익대학교]문화예술평생교육원 미술이론아카데미 20세기 근현대 한국/서양 미술사 강좌 개설(수강 신청 중) 오오리 2017.08.08 8
3088 2017년 여름! 라푸푸서원 단막희곡,뮤지컬 극본수업 수강생 모집합니다! file 라푸푸서원 2017.08.07 2
3087 이준익 감독님의 역사 영화 특강 등 참여 회원 모집중 (9월 24일까지) babdoooo 2017.08.06 16
3086 8월 29일, 179회 독립영화워크숍(공동작업 입문과정) 공개 설명회 개최 babdoooo 2017.08.06 4
3085 9월 4일, 179회 독립영화 워크숍 (공동작업 입문과정) 참여회원 모집 babdoooo 2017.08.06 3
3084 대안연구공동체, 8월 개강 예정 강좌 및 세미나 느리게살기 2017.08.04 16
3083 [서울영상미디어센터] 8/29개강! Final cut pro X(10.2) + Compressor (중급) 과정 안내 file 서울영상미디어센터 2017.08.03 4
3082 조정환 '민주주의를 어떻게 절대적으로 민주화할까?' (8/5 토 7시) 하은 2017.08.02 3
3081 초대합니다! 『기호와 기계』 출간기념 집단 서평회 (8/20 일 2시) 하은 2017.07.31 3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5 Next
/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