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k mask mask


찾아오시는 길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8길
9-13 [서교동 464-56]
(우편번호:04030)

How to visit us:
Directions in English

메일보내기(daziwon@gmail.com)

연락처: 02-325-2102
계좌: 479001-01-179485
(국민/조정환)

mask
최근 글

최근댓글

[절대민주주의]
[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신정-정치]
[기린은 왜 목이 길까?]
[로지스틱스]
[잉여로서의 생명]
[전쟁론 강의]
[전쟁론]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가상과 사건]
[예술로서의 삶]
[크레디토크라시]
[대테러전쟁 주식회사]
[마이너리티 코뮌]
[정동의 힘]
[정동 이론]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9월, 도쿄의 거리에서]
[빚의 마법]
[산촌]
[제국의 게임]
[나 자신이고자 하는 충동]
[예술인간의 탄생]
counter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차근호 희곡작가반 기초반

 

 

 

<강의 목적>

 

희곡은 여러 방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희곡 창작에 어떤 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희곡을 가리키는 Drama의 어원 속에는 희곡 창작의 근간이 되는 단서가 있습니다.

Drama는 희랍어 Dran(to do)과 ma(결과)가 결합된 말로서 행위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곧 희곡은 무대 위 등장인물의 행위를 통해 어떤 결과에 도달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희곡에서는 갈등과 행위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지만, 3막 구조에 기초한 갈등의 구축과 행위를 통한 결과의 도출이라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여전히 희곡 창작의 기본이며 핵심입니다.

희곡작가는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희곡작가는 반드시 두 가지만큼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이야기를 구축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그 이야기가 진행되는 무대라는 공간의 특성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고 해도 무대라는 공간을 모른다면 연극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근호 희곡 기초반은 3막 구조, 캐릭터 창조, 주제 전달과 같은 기본 극작술과 함께 무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에 목적들 두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희곡 창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한 반입니다.

수업은 이론과 창작 실기가 5:5의 비율로 진행되며, 처음 희곡을 쓰시는 분들도 12주 수업이 끝날 때면 한 편의 단막희곡을 탈고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1주차 : 희곡과 연극이란?

 

시대에 따라 연극과 희곡은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럼에도 본질적인 극의 특성은 유효하다. 대체 극(Drama)이란 무엇인가?

 

- 문학의 장르이며 연극의 요소인 희곡은 문학일까, 연극일까?

- 연극은 다른 극예술(뮤지컬, 방송드라마, 시나리오)과 무엇인 다른가?

- 무대 언어와 영상 언어의 차이점.

 

2주차 : 무대의 시간을 어떻게 지배할 것인가?

 

연극은 시간의 예술이다. 시학 이후 지금도 희곡의 구조를 지탱하는 가장 강력하며 유효한 것은 3막 구조다. 3막 구조는 무대의 시간을 지배할 수 있는 키워드다.

 

- 모든 이야기에는 처음, 중간, 끝이 있다.

- 스토리와 플롯은 어떻게 다른가?

- 2000년도 넘게 이어져 온 3막 구조가 지금도 유효한 이유는 무엇일까?

 

3 주차 : 끌리는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원시시대의 인간에게 이야기는 단순히 이야기가 아니었다. 이야기는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생존 안내서였다. 이야기의 본질은 가상 시뮬레이션이다.

 

-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Plot Point와 행위소 모델)

- 이야기에 전환점(Plot Point)이 없다면 아무리 시작이 좋다고 해도 관객의 집중을 이끌어 낼 수 없다.

- 대체 연극적 행위란 무엇인가?

- 행위소 모델로 갈등을 만들어 보자.

 

4주차 : 성격은 운명이며, 성격은 패턴이다.

 

성격이 운명이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은 진리다. 성격은 패턴을 만든다. 그리고 패턴은 인간의 유형을 정의한다.

 

- 완성형 캐릭터와 성장형 캐릭터란 무엇인가?

- 캐릭터의 다양한 유형과 구축 방법(혈액형, 12운성 등 다양한 방식의 유형들)

- 어떻게 관객의 감정이입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을 만들 것인가?

 

5주차 :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세상을 향한 작가의 화두는 작품을 잉태하는 원천이다. 그러나 작가의 주제는 설명되어져서는 안 된다. 주제는 사건을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 글쓰기의 두 가지 방식 : 주제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주제로.

- 주제와 작가 의도는 다르다.

- 주제의 전달 방법 / 행위(사건)과 갈등의 이해.

- 작가정신이란 무엇인가?

 

6주차 : 시놉시스는 작품의 설계도다

 

작가들은 작품보다 시놉시스 쓰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제대로 된 시놉시스를 쓰기 위해서는 작품을 쓸 때처럼 엄청난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놉시스는 절대 만만치 않고, 여기에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요소가 있다.

 

- 시놉시스란 무엇인가?

- 시놉시스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핵심 사항을 체크하자.

 

7주차. 작품의 출발1 / 소재냐? 주제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1

- 소재로 시작하는 작품과 주제로 시작하는 작품의 전개 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8주차. 작품의 출발2 / 인물이냐? 플롯이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2

- 인물 중심의 극과 플롯 중심의 극은 어떻게 다른가?

- 인물과 플롯의 완벽한 궁합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9주차 : 시놉시스 발표1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1

- 작가의도, 주제, 스토리, 인물 설정 점검 및 피드백

 

10주차 : 시놉시스 발표2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2

- 3막 구조와 행위소 모델의 구축 점검 및 피드백

 

11주차 : 작품 발표1

 

- 개별 작품 발표1

- 3막 구조, Plot point, 행위소 모델을 중심으로 작품 분석 및 피드백

 

12주차 : 작품 발표2

 

- 개별 작품 발표2

- 비약이 있는가? 사건을 통해 주제가 전달되는가? Climax는 제대로 구축되었는가?

- 작품 분석 및 피드백

 

 

기간 : 2017년 3월16일~ 5월1일(총12주) 

시간 : 목요일 오후 7시 30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 학력 】

1996년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 공연작품|초연 】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극단 명작옥수수밭 창단 공연)

2005년 <뮤지컬> 죽은 시인의 사회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굿킬2 - 살인교습(극단 명작옥수수밭 제1회 정기 공연)

2006년 He & She(70분간의 연애)

2007년 난 땅에서 난다(극단 명작옥수수밭 제2회 정기 공연)

2008년 <오페레타>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뮤지컬> 파이란

2008년 <오페라> 모차르트의 <여자는 다 그래> 각색·번안

2009년 <청소년 뮤지컬> 편의점에 놀러 오세요

2010년 루시드 드림

2011년 루시드 드림

2012년 살인교습 /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 수상/기타 】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2000년  한국대표희곡선 선정

2000년 신진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희곡 부문 선정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2001년 한국희곡문학상 신인문학상 수상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상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다중지성의 정원이 4월 3일 개강합니다! 하은 2017.03.13 53
공지 ★☆ 다지원 아나바다 장터! 에어워셔, 네스프레소 커피머신 필요하신 분! ☆★ file 하은 2015.08.30 3724
2997 [모집] 청년학당 3학기 - 루쉰, 길이 끝난 그곳에서 외치다 기픈옹달 2017.05.20 8
2996 [서울영상미디어센터] 6월강좌 <다큐제작워크숍> 강좌안내 서울영상미디어센터 2017.05.18 10
2995 한국사회경제학회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안내 file 박군 2017.05.18 5
2994 [인문도시종로│인문강연] 생명철학에 대한 세가지 이야기(김세정│충남대 철학과 교수), 5월 18일~6월 1일(매주 목) 저녁 7시 종로구청 다목적실 file 인문도시종로 2017.05.18 8
2993 질병 쉽게 치료~,영어 단숨 해결~ 자연요법 2017.05.18 3
2992 제17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NeMaf) 뉴미디어루키(자원활동가) 모집(-6.25마감) 네마프2016 2017.05.17 5
2991 [새책] 조정환의 『절대민주주의』 ― 신자유주의 이후의 생명과 혁명 하은 2017.05.17 2
2990 [국제워크숍] 하위주체의 세계주의: 디아스포라 아카이브 참가 안내 file 트랜스아시아영상문화연구소 2017.05.16 5
2989 [인문공감콘서트] 퇴계와 율곡 - 선비상의 두 모델(윤사순 고려대 명예교수) (5월 19일(금) 오후 3시 성균관대하교 600주년기념관 6층) file 인문도시종로 2017.05.16 5
2988 [수강생모집] 라푸푸서원 최원종 장막희곡작가반1기/현대희곡읽기반7기 희곡강좌! 개강합니다^^ 라푸푸서원 2017.05.13 10
2987 2017년 열여덟 번째 방학캠프 [코피 터지게 놀자 시즌8] 피스캠프 2017.05.12 4
2986 2017년 열한 번째 피스로드 [아무도 모르는 유럽 시즌2] (영상 추가 ver.) 피스캠프 2017.05.12 3
2985 역사학연구소와 함께하는 역사서당 6기 강좌 안내입니다. file 역사학연구소와함께하는역사서당 2017.05.10 10
2984 [서울영상미디어센터] 6월 상설교육 안내 서울영상미디어센터 2017.05.08 8
2983 [5/11 개강] 감정 글쓰기 수업 <당신.삶.이야기> 4기 모집! 엑스플렉스 2017.05.08 9
2982 조영학 < 번역의 핵심 원리 > - 입문반 6기 모집중(5월 25일 개강, 서둘러 주세요) file 달래 2017.05.08 4
2981 [모집] 초등 토요서당 3학기 (5월 13일 시작) 기픈옹달 2017.05.05 2
2980 2017 EYP스튜디오 창작 리서치 코스_댄스필름 & 실험영상메이킹 file EYPstudio 2017.05.04 5
2979 「2017 서울혁신파크 사회혁신 × 리빙랩」 프로젝트 공모에 도전하세요! file 서울혁신센터 2017.05.04 4
2978 2016년 촛불다중혁명과 한국사회의 이행 ― 제8회 맑스코뮤날레 다중지성의 정원 세션 안내 하은 2017.05.02 91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0 Next
/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