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해석학과 정신분석학

강사  김동규
개강  2012년 1월 2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6강, 9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민경

강좌취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심리학, 사회학, 신학 등 현대사회의 각 학문 영역과 문화적 삶 가운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 와중에 라캉이나 지젝 등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자기 나름의 틀 속에서 이해해보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이번 강의에서는 국내에서는 거의 다루어진 적이 없는 리쾨르의 프로이트론을 다룬다. 철학적 해석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리쾨르는 일찌감치 1960년대에 프로이트에 관한 탁월한 연구서를 출간한 바 있다. 이 강의에서는 바로 그 책 『해석에 관하여: 프로이트에 대한 시론』을 해설하는 가운데 해석학과 정신분석학의 관계 및 프랑스 반성철학의 틀 안에서 해석되는 프로이트를 연구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프로이트에 대한 철학적 이해 및 독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1강 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정신분석학이란 무엇인가?
2강 반성철학에 대한 도전자로서의 프로이트
3강 에너지론과 해석학
4강 문화 해석의 문제
5강 주체의 고고학
6강 변증법과 해석학

강좌교재
주교재: 『해석에 관하여: 프로이트에 대한 시론』 - 강사가 번역본을 지급함
* 그 외 자료는 수업시간에 소개함

강사소개
총신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서강대 철학과에서 폴 리쾨르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강대 철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동대학 철학연구소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또한 엠마누엘 레비나스, 장-뤽 마리옹, 폴 리쾨르의 철학을 비교하고 종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역서로는 레비나스의 『탈출에 관해서』(지만지, 2009), 테브나즈의 『현상학이란 무엇인가』(그린비, 2011) 리쾨르의 『해석에 관하여』(근간), 씨슬튼의 『해석학』(근간) 등이 있고, 프랑스 현상학과 해석학에 관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