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고다르의 영화혁명 2 : 80년대의 고다르
 
강사  김성욱
개강  2011년 3월 28일부터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30분 (8강, 104,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정성용

강의취지 
60년대 고다르의 초기시절을 살펴본 지난 강의에 이어 이번에는 <할 수 있는자가 구하라>(79)를 시작으로 상업영화로 복귀한 고다르가 <영화사>의 작업에 착수하기 전까지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미학적 문제를 살펴보려 한다. ‘후기 고다르’라 불리는 이 시기의 작품들은 70년대 비디오 실험을 거친 후에 보다 근본적인 수준에서 시네마를 성찰한다. <할 수 있는자가 구하라>에서 비디오 이미지의 변형, <열정>에서의 회화에 관한 성찰, <프레놈 카르멘>의 음악과 노이즈, <마리아께 경배를>의 빛과 신학적 문제들, 그리고 포르노그래피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들은 고다르의 작품뿐만 아니라 동시대 영화들에 대한 새로운 탐구의 기회를 제공한다. 에세이 영화들을 포함해 80년대 작품들을 매시간 한 편씩 살펴볼 것이다. 

1강 고다르의 홈무비
2강 이미지의 변형
3강 움직이는 그림
4강 음악적 신체와 노이즈
5강 신, 예술, 카톨리시즘
6강 자연의 빛과 유령 이미지
7강 영겁회귀
8강 언어의 힘

참고문헌
장-뤽 고다르 지음, 『고다르 X 고다르』, 박시찬 옮김, 이모션북스, 2010.

강사소개
영화평론가, 중앙대학교 영화학 박사.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의 프로그래머로 활동하며 영화사의 거장들의 회고전을 기획했다. 『데릭 저먼의 영국』, 『디지털 시대의 영화』등의 책을 번역했고, 『루이스 부뉴엘의 은밀한 매력』, 『오시마 나기사』, 『장 피에르 멜빌』 등의 책을 출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