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내 인생의 책 한 권 쓰기


강사  이남희

개강  2010년 9월 9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 (8강, 160,000원)

강의큐레이터(쿠쿠)  루드 010-5243-5263


강의취지
누구에게나 자기만의 경험과 지혜는 갖고 있기 마련이다. 그것을 표현하고자 해도 글쓰기라는 수단이 낯설어서, 때로는 계획부족으로 쉽게 접근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 강좌는 누구나 쉽게 책쓰기에 접근하게 하려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서 계획되었다. 이 강좌는 워크샵 형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는 자신의 쓰고 싶은 책 내용을 선정하는(충분히 객관적 타당성 갖도록 주제와 소재를 선정하는)일부터 시작된다. 두 번째. 주제에 맞춰 책을 쓰기 위한 나만의 설계도를 작성하게 된다. 세 번째, 설계도에 따라 매주 글을 써서 제출하고 발표하여 토론 첨삭을 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매주 제출하는 과제가 쌓이면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책 한 권 분량의 원고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자기 이야기든, 소설이든, 수필집이든 일단 책을 쓰겠다는 결정을 내린 사람이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매주 A4용지 2, 3쪽의 글을 써서 첨삭을 받아야만 한다.


1강  집필의 자세, 글의 종류
2강  주제와 소재
3강  스토리와 구성
4강  인물과 배경
5강  수사법
6강  이미지와 상징
7강  대화
8강  수정의 원칙


참고문헌

이남희 지음, 『자기발견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보문고, 2000. 


강사소개

작가, 58년 부산 출생, 중앙대학원 졸. 86년 여성동아 장편공모에 「저 석양빛」 당선 90년부터 소설창작을 강의하기 시작함. 중대에서 소설창작,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논픽션쓰기, 한겨레신문 문화센터에서 치유하는 자기 이야기쓰기 강좌를 진행하고 있음.

대표작: 『사십세』, 『세상의 친절』, 『청년 우장춘』. 『자기 발견을 위한 자서전쓰기』, 『자기알기 마음알기』 등.


수강신청

http://daziwon.net/apply_board